
대형 SUV 시장의 새로운 변수, 아틀라스가 온다
폭스바겐 아틀라스(Volkswagen Atlas)는 독일 자동차 브랜드인 폭스바겐이 북미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대형 SUV입니다.
국내에서는 낯선 이름일 수 있지만,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미 대형 패밀리 SUV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인기 모델입니다.



이번 폭스바겐 아틀라스의 국내 출시는 단순히 ‘새로운 수입차’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수많은 SUV 마니아들이 기다려온 폭스바겐 아틀라스가 2025년 5월 26일, 국내 공식 출시됩니다. 2017년 북미 시장을 겨냥해 첫선을 보인 이후 꾸준한 판매량을 자랑하던 모델이지만, 국내 출시 일정은 번번이 미뤄지며 아쉬움을 샀죠. 그런데 이번엔 다릅니다. 정식 인증을 완료하고, 드디어 한국 땅을 밟습니다.

북미에서 검증된 대형 SUV, 드디어 한국 상륙
아틀라스는 폭스바겐 최초의 북미 전용 대형 SUV로,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어 국내로 수입됩니다.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 종종 헷갈리는 차량인 중국형 테라몬트와는 다른 모델이며, 이번에 출시되는 버전은 1세대의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디자인은 브랜드 내 플래그십인 투아렉이나 전기차 ID 시리즈와는 결이 다릅니다.
굵직한 선으로 구성된 전면부와 ‘ㄷ’자형 주간주행등, 이를 가로지르는 포지셔닝 램프는 대형 SUV만의 단단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잘 살려줍니다. 전면 그릴에 자리한 ‘A T L A S’ 크롬 레터링도 인상적이네요.
🏷️ 아틀라스 가격 (2025년 기준 예측)
국내 출시는 아직 확정 시점이 아니지만, 미국 MSRP(기본 가격)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예상이 가능합니다.





트림 | 미국 출시가 (USD) | 한화 환산 (예상) | 국내 출시 예상가 |
SE w/ Tech | $42,000 | 약 5,700만 원 | 약 6,200만 원 |
SEL Premium R-Line | $52,000 | 약 7,050만 원 | 약 7,800만 원 |
하이브리드 (예정) | $48,000 내외 | 약 6,500만 원 | 약 7,200만 원 예상 |
💬 참고: 국내 도입 시 관세, 개별소비세, 부가세, 환경부 인증 비용 등이 더해지므로 미국 가격보다 다소 높게 책정됩니다.




⚙️ 아틀라스 주요 제원 (가솔린 기준)
전장 | 5,096mm |
전폭 | 1,990mm |
전고 | 1,775mm |
휠베이스 | 2,979mm |
공차중량 | 약 2,000kg |
구동방식 | AWD (4Motion 전자식 사륜구동) |
엔진 | 2.0L 터보 가솔린 |
변속기 | 8단 자동변속기 |
최대출력 | 269마력 |
최대토크 | 38.7kg·m |
연료탱크 용량 | 70L |

⛽ 연비 정보 (북미 기준)
엔진 종류 | 도심 연비 | 고속 연비 | 복합 연비 |
2.0L 가솔린 | 10.2 km/L | 13.1 km/L | 약 11.3 km/L |
예상 하이브리드 | 14.5 km/L | 17.0 km/L | 약 15.5 km/L |
💡 국내 인증 연비는 추후 환경부 인증 결과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7인승 구성 및 실내 공간
폭스바겐 아틀라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넉넉한 3열 공간입니다.
국내에서 흔치 않은 진짜 성인 탑승 가능한 7인승 SUV로, 아래와 같은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2열 캡틴 시트 또는 벤치 시트 선택 가능
- 3열은 레그룸 856mm 확보 (성인 탑승 가능)
- 전좌석 독립 송풍구 및 USB-C 포트 기본 탑재
- 트렁크 용량: 기본 583L / 3열 폴딩 시 1,571L 확장 가능





실내 크기, 숫자로 말해보겠습니다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단순히 ‘커 보이는’ SUV가 아닙니다. 실제 전장이 5미터를 넘고, 휠베이스도 투아렉보다 깁니다.
주요 제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장 | 5,097mm |
전폭 | 1,988mm |
전고 | 1,788mm |
휠베이스 | 2,979mm |
팰리세이드(5,060mm/1,980mm/1,805mm/2,970mm)보다도 길고 넓고 낮은 차체 비율을 갖고 있어, 고속 주행 안정성과 공간 활용도 모두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실내 구성은 실용 중심
아틀라스의 실내는 시각적인 화려함보다는 실용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12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10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그리고 토글 방식의 기어 셀렉터는 군더더기 없는 조작감을 제공합니다.
반면, 센터 콘솔과 도어 패널, 시트 하단에는 넉넉한 수납 공간이 배치되어 있어 장거리 운전 시에도 실내가 깔끔하게 유지됩니다.



🌱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여부
현재 북미에서 판매 중인 아틀라스는 가솔린 엔진만 제공되지만,
폭스바겐 그룹은 2025년 중반부터 아틀라스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하이브리드 스펙 예상 (2025년형 기준)
엔진 | 1.5~2.0L 터보 + 전기모터 |
시스템 출력 | 약 280마력 |
배터리 용량 | 13.1kWh (PHEV 기준) |
전기 주행 거리 | 약 50km 내외 |
충전 방식 | AC 완속 충전 (Type 2) |
📌 아틀라스 하이브리드는 폭스바겐 티구안 PHEV 시스템을 기반으로 할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 국내 친환경차 보조금 대상 여부가 관건입니다.

🔍 Q&A
Q1. 폭스바겐 아틀라스 국내 출시일은?
A. 2025년 하반기 또는 2026년 초로 예상됩니다. 다만, 환경 인증과 수요 조정 여부에 따라 출시 일정은 유동적입니다.
Q2. 아틀라스는 전장 5m 이상인가요?
A. 네, 전장 5,096mm로 대형 SUV로 분류됩니다. 국내에서는 팰리세이드, 모하비와 직접 경쟁하는 크기입니다.
Q3. 아틀라스 3열은 성인이 타기에 불편하지 않나요?
A.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레그룸과 헤드룸 모두 넉넉하며, 실제 미국 리뷰에서도 성인 탑승 가능성이 검증됐습니다.
Q4. 국내에서도 AWD(사륜구동) 모델이 출시되나요?
A. 출시 트림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의 아틀라스는 4Motion AWD를 기본 또는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Q5. 아틀라스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처럼 충전이 필요한가요?
A. PHEV 모델은 충전이 필요하지만, 일반 하이브리드는 자가 충전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 충전 없이 운행 가능합니다.
Q6. 아틀라스는 국내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A. 폭스바겐 공식 딜러(아우토플라츠, 클라쎄오토 등)를 통해 계약 및 구매가 가능하며, 출시 시점에 맞춰 사전계약이 오픈됩니다.
Q7. 수입 SUV인데 가솔린만 출시되나요?
A. 초기에는 2.0 가솔린 터보 모델 위주로 출시되며, 하이브리드 및 디젤 모델은 출시 미정입니다.
Q8. 캠핑용으로 적합한가요?
A. 매우 적합합니다. 트렁크 공간과 3열 폴딩시 넓은 수평공간 확보가 가능하고, 루프랙·견인장치 등 옵션도 제공됩니다.
Q9. 네비게이션은 한국형이 탑재되나요?
A. 국내 수입차 대부분은 카카오·티맵 기반의 국내 전용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장착하거나, 무선 Apple CarPlay/Android Auto를 사용합니다.
Q10. 경쟁 모델 대비 유지비는 어떤가요?
A. 연비는 중간 수준, 보험료는 평균 이상, 정비는 부품 수급과 서비스 인프라에 따라 다소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폭스바겐 아틀라스 vs 경쟁 모델 비교
아틀라스는 국내 대형 SUV 시장에서 팰리세이드, 모하비, 포드 익스플로러 등과 직접 경쟁합니다. 주요 스펙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틀라스 | 5,096mm | 269마력 | 11.3km/L | 6,200만~7,800만 원 예상 | 실내 공간, 3열 성인 탑승 |
팰리세이드 | 4,995mm | 295마력 | 9.6km/L | 4,100만~5,600만 원 | 가성비, AS망 |
모하비 | 4,930mm | 260마력 | 9.3km/L | 5,000만~6,000만 원 | 후륜 기반, 정통 SUV 느낌 |
익스플로러 | 5,050mm | 304마력 | 9.8km/L | 6,000만~7,000만 원 | 주행 성능, 브랜드 인지도 |
💡 아틀라스는 크기, 실내 설계, 주행 질감 측면에서 미국 SUV 감성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모델입니다.




✅ 폭스바겐 아틀라스 장점 정리
👍 실질적 3열 SUV
3열까지 성인이 무리 없이 탑승 가능하고, 2열 슬라이딩 및 폴딩이 부드럽습니다.
👍 독일차 감성 + 북미 감성 결합
폭스바겐 특유의 정제된 승차감에 북미식 공간 철학이 더해진 모델.
👍 기본 사양 풍부
미국 기준으로도 ADAS 전 트림 탑재, 열선·통풍·무선충전, 대형 디지털 클러스터 등 상위 트림 기본화.
❌ 아틀라스 단점 및 고려사항
❗ 국내 인지도 부족
국내에서는 생소한 모델로, 브랜드 신뢰와 리셀 가치가 초기에는 낮을 수 있음.
❗ 연비는 중간 수준
대형 SUV 특성상 복합 연비는 10~11km/L 수준이며, 도심 주행이 많은 경우 더 떨어질 수 있음.
❗ 딜러사 및 서비스 인프라
폭스바겐은 서비스센터 밀도가 현대·기아에 비해 낮으므로 거주지 인근 AS망 확인이 중요합니다.

💸 중고차 및 리스·장기렌트 가능성
🚘 중고차 시장 진입 시기
국내 정식출시 후 약 2~3년 이내 중고 시장에서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가솔린 트림 우선 유입 예상.
💳 리스 및 장기렌트 출시 여부
아틀라스는 법인 및 패밀리 수요가 높기 때문에 렌트/리스 상품 출시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특히 7인승 패밀리카 수요에 맞춘 월 80만 원대 장기렌트 상품 출시가 예상됩니다.

📌 아틀라스 구매 시 고려사항 체크리스트
✅ 출퇴근 거리 | 연비 민감도 체크, 하이브리드 출시는 대안 |
✅ 가족 구성원 | 3열 사용 빈도에 따라 시트 구성 선택 |
✅ 주차 환경 | 전장 5m 이상이므로, 주차장 길이 확인 필수 |
✅ 서비스망 | 폭스바겐 서비스센터 위치 사전 확인 |
✅ 차량 보험료 | 수입 대형 SUV로 보험료가 다소 높을 수 있음 |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다음과 같은 소비자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 ✔️ 국산 SUV와는 다른 감성의 대형 패밀리카를 원하는 분
- ✔️ 3열까지 실사용 가능한 7인승 SUV를 찾는 분
- ✔️ 견인력 있는 차량으로 레저·캠핑을 자주 즐기는 분
- ✔️ 브랜드보다는 실내 공간, 주행 질감, 구성 중심으로 선택하는 분
- ✔️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고려해 장기 유지비도 따지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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